이제야 포스팅을 하네요~ ㅠㅠ
아는 형님의 오래된 할아버지 알식스 서스가 터져서~
저에게 작업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제가 자가정비 한다고, 그냥 저냥 쓸만한 콤프레셔와 임팩도 선물로 주셔서~
부품만 형님이 사오셔서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사진으로 설명 드립지요^^
정보통신공사협회 센터에 입고된 할아버지 알식스~ ㅋㅋㅋ
구형이지만 매우 관리를 잘해놓은 엔진좋은 차량입니다...
저의 특별한 작업공간에 수쿠터 외에는 들어올수없으니~
일단 작업은 오버홀이기에 서스만 분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바이크 주차할수있는 주차기계 파레트는 많아요^^ ㅋㅋㅋ
가장먼저 프론트 바퀴 탈착~ 그리고 탑브릿지에 서스 고정 볼트 풀고, 삼바리에 고정볼트 풀면~ 쉽게 빠집니다..
는 함정이고, 약간 머리를 써서 고정부위를 일자 드라이버로 살짝 벌려주면서 뽑아내면 쉽게 빠집니다...
나왔습니다.. 정립식 포크~
그래도 나름 신경쓴 장갑 캘리퍼 주머니~ ㅎㅎㅎ
일단 회사 지하에 전기실에 바이크 장착한 곳으로 서스를 들고 이동합니다..
여기는 특별한 저의 작업공간~ ㅎㅎㅎ
그리고 저기 서스를 고정한건~ 제가 나무를 잘라 만든 것이죠~ ㅎㅎㅎ
유투브에서 천조국 애들이 만들어서 쓰는걸 보고 저도 카피했습니다..ㅎㅎㅎ
일단 캡볼트를 열어야죠~ ㅎㅎㅎ
야마하 순정은 올린즈와 틀리게 전용공구가 필요없습니다..
복스세트만 있으면 캡은 쉽게 풀리거든요~ ㅎㅎㅎ 아니면 양구 스페너로~ ㅎㅎㅎ
오래되서 몇미리 인지는 기억이 잘 안납니다..
역시 정립식은 정비가 편하네요~
포크스프링 콤프레셔가 필요없습니다..
그냥 잡아올리고,
해당 너트에 맞는 미리 스페너를 끼워서 돌리면 쉽게 포크캡을 분리할수있어요~~ ㅎㅎㅎ
아마 17미리인가로 기억하는데 머리가 나빠서 죄송~ㅎㅎㅎ
아주 쉽죠잉~ ㅎㅎㅎ
혹시 몰라서 정확한 치수를 재서 기록해 놓습니다...
한번도 안했겠지만, 그래도 전 작업자가 재대로 했는지 확인할수있으니까요~
분해전에는 항상 어느게 윗부분인지 체크해주는 꼼꼼함도 있습니다..
체크하고 다 분리했으면 이제 오일을 빼야죠~
오일 썪은내~ 혹시 맡아보셨나요?
코를 진동합니다...
썪을만큼 썪었어~ ㅠㅠ
냄새 우웩~ 진짜 역겹습니다..ㅠㅠ
일단 스프링과 캡을 분해했을때 부품들은 모조리 버릴 박스로 들어갑니다.. 모아두는거죠~ 세척을 해야하니깐~ ㅎㅎㅎ
오일을 뺐으니 이젠 카트리지를 뽑아야 겠지요?
천조국애들이 만들어 쓰는 서스 고정 나무 바이스~ 아주 맘에 듭니다.. ㅎㅎㅎ
저게 자전거 정비할때나 쓰는거 같은데 재대로된 공구는 가격이 ㅎㄷㄷ 하지요~
하지만 천조국애들의 지능은 ㅎㅎㅎ 대단합니다..
전용 로드홀더가 없어서 아래쪽 볼트를 풀어서 분해하기 위해~ 임팩을 사용하려 하는데~
육각 비트가 짧습니다.. ㅠㅠ
그래서 육각세트에 맞는 걸 집어놓고, 양구스페너로 잡아 돌리는데~
따따딱 이러면서 임펙으로 순간 토크로 풀어야 힘받고 풀렸을텐데~
제 손은 임팩이 아니니 그냥 헛돕니다.. ㅠㅠ
길다란 육각비트를 구비하지 못했거든요 ㅠㅠ
우울합니다..
그리하여~ 또 짱구를 굴렸지요~
메뉴얼도 찾아봤구요~
결론은 로드홀더가 사각이라는것을 알아냅니다....
어쨌든 사각이면, 분명 앵들로 하면 풀수있을꺼 같다라는 생각에~
굴러다니는 앵글을 그라인더로 잘라봅니다...
맞춰보고 자르고, 맞춰보고 또 자르고~ 갈아내고~
이건 나중에 카트리지를 뽑아낸후에 찍은 사진인데요~
한치의 오차도 없이 딱 들어가면 이렇게 전용 로드홀더가 없어도 된다는겁니다..ㅎㅎㅎ
기가 막히죠?
도립식 포크는 그냥 잡아빼면 나오는데~ 정립식은 안그런가 봅니다.. 빼볼려고 열심히 뽑아봤는데~ 안쪽이 걸려서 괜히 천조국애들 따라했던
우드 바이크 파손 ㅠㅠ
많은 걸 깨닳은 하루였습니다.. 카트리지가 안나오면 분해 불가 ㅠㅠ
공구가 없어도 요렇게 머리 써서 풀어냈습니다..ㅎㅎㅎ
섭스 화이팅^^
안터진쪽은 깨끝하네요~
다행입니다...
근데 터진쪽은~ ㅠㅠ
아놔~ 저 녹봐라~
정립식은 보니까~ 이너튜브가 위쪽에 있으니 오일이 아래로 줄줄 흐리진 않지만, 리데나나 핀쪽을 썪게 만들더군요~
아 진정 드럽습니다.. 짜증나고~
저건 핀이 삮아서 떨어진 찌꺼기들~ ㅠㅠ
드러워~
요거이 문제의 핀~ 오일씰이 위로 밀려나오지 않게 막는 핀인데 이게 다 삮았습니다.. ㅠㅠ
아 오일씰 봐라~
터진걸 모르고 저러고 방치하니 돈이 더들지요` ㅠㅠ
일단 서스 두개 올 분해 완성입니다...
저놈 덕분에 제가 살았네요~
고마워 앵글아~ ㅎㅎㅎ
슬슬 많이지는 공구들~
선물 받은 임팩과 콤프~ 기분이 좋습니다..
벌려놨더니 엄청 지저분 하네요~
깨끝해 진 부품들을 보니 기분이 좋네요~ 저는 등유나 이런걸로 세척 안합니다.. 유분기 남아있는것도 싫고, 오래 말려야 하는것도 싫고~
그냥 휘발류로다가~ 후딱후딱~ 깨끝히~ ㅎㅎㅎ
바이크에서 두통 뽑아냈는데~ 한통은 저렇게 날라가고, 드러워졌네요~ 혹시몰라 부어뒀습니다..ㅋㅋㅋ
이제 슬슬 조립해야할 시간~ ㅎㅎㅎ
야마하 정품 부품들입니다...
그리고 재대로 자가정비를 해보고자 젤처음 장만한 것들이죠~ 포크실 푸셔와 유온게이지~
아~ 비싸요 ㅠㅠ
버니어 켈리퍼스는 전자식으로다가 ㅎㅎㅎ 가격이 좀 비싸지만, 정확하고, 편리하고~
그래서 장만했습니다..
조수할 바이크 주인이 놀러왔습니다.. 그래서 일을 시키고 있어요~ ㅋㅋㅋ
이건 무었이냐~ 다들 아시다시피 콘돔입니다...
자가정비를 하는데 이것저것 재대로된 공구를 구입하기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드니~
저렇게 야매로 사용합니다..
콘돔의 용도는 오일씰 집어넣을때 이너튜브에 상처나지 말라고~ 이너튜브 씌우는 용도입니다..ㅋㅋㅋ
작업에 들어가기전에 다용도 그리스로 오일씰 내부에 그리스를 꽉꽉 넣어줍니다..ㅎㅎㅎ
콘돔 씌워주시고~
오일씰 잘 박아주시고,
핀도 잘 채결해주시고, (오일씰이 재대로 들어가면 핀은 그냥 잘 채결됩니다.. 하지만 오일씰이 재대로 안들어갔다면 핀은 안끼워지지요^^)
순서대로 링구 넣고, 오일씰 넣고, 핀넣고, 마지막으로 리데나 놓고~ 잘 조립합니다...
조립과정은 생략~ 뭐 비슷비슷 하니깐요^^
오일은 그냥 저렴한 랩솔 포크오일 10W로 넣어줍니다... 전문적으로 코너를 타는 형님도 아니시기때문에 형님이 선택해서 사오신 오일이라~
그래도 10W 이면 적당하다고 봅니다.ㅎㅎ 사실 15W 정도로 맞출려고했는데 그럼 5W짜리 또 한통 사서 반반 섞어야 하니
그냥 10W로~ ㅎㅎㅎ
오일 넣어주고~
차주에게 노가다 시킵니다...
올분해 청소를 하고 새로 넣는거니~ 카트리지에도 에어가 차면 안돼잖아요^^ 에어빼기 작업~ 화이팅^^
다했으니~ 이젠 규정 치수대로 조립을 해야겠지요?
여기서 잠깐~
제가 오버홀 하면서 좋은 경험을 얻은게 있습니다.. 메뉴얼은 참고만 할뿐이지 맹신하면 안된다는것~
사실 구형이라 메뉴얼 구하기가 쉽지않은데~
분명 00년식 알식스로 메뉴얼을 구했지만, 정확한 치수가 틀리더군요 ㅠㅠ
또한 오일양 역시 틀립니다.. ㅠㅠ
대충 읽으면, 오일량은 476 세제곱센티미터 즉 0.476리터 넣으라는 말
그리고 죠낸 에어빼기 작업 하쇼~ 천천히 오래오래 ㅋㅋㅋ
유면게이지 높이를 잴때 에어 다빼고 이너튜브를 최대로 들어간 상태에서 암것도 넣지
말고 유면높이를 107mm로 맞추삼....
여기서 포인트.... 다른 매뉴얼에서는 25mm 음... ㅆㅂ
콤저렇게 25mm로 맞추면 콤프가 조절도 안했는데 쳐 눌러서 좆될뻔 한거임...
나중에 콤프가 뽑혀 올라올지도... ㅠㅠ
암튼 재대로된 매뉴얼 찾아서 다행... ㅋㅋㅋ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처음 치수대로 맞춰서 넣으려다가 혹시나해서~
12.12로 맞췄을때 총 길이도 재봅니다.. 일단 메뉴얼과는 일치하지가 않더군요.. ㅎㄷㄷ
그래서 포크캡 에 깊이도 재봅니다..
음 대략 비슷하네요~
이과정을 거치고 그래도 미심쩍어~ 열심히 구글링해서 재대로된 메뉴얼을 찾았더니~ 정확히 11mm 였습니다...
그래서 재대로 맞춰서 장착~
마지막으로 당황하지 않고, 재대로 맞춰서 살살 조이다 토크렌치로 규정토크에 맞춰 캡 조립~
뽝~
끝^^
서스 정렬보고, 규정토크대로 조립~
완성된 할아버지 알식스~
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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