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섭스 2016. 9. 19. 15:33

안녕하세요 섭스입니다..

 

질문하신 알터네이터는 전자기유도를 이용하여 교류전류를 발생시키는 장치를 말하며,

 

전기를 발생시키는 제네레이터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제네레이터도 맞고 알터네이터도 맞습니다..

 

자동차 같은 경우 알터네이터가 맞는말이라고는 하는데~ 그냥 제네레이터라고 표현하겠습니다..

 

제네레이터는 엔진회전으로 발생되는 운동력을 가지고 전기에너지로 만드는건데요~

 

3상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교류전압으로 만들어 냅니다...

 

여러 증상들을 말씀해주셨는데 제네레이터가 고장났을시에는 가장 체감할수있는건 충전이 불량이지요~

 

바이크는 움직이면서 휀도 가동되고, 라이트도 가동되며 전류를 소모하는데~ 제네레이터가 충전을 시켜주지 못한다면

 

베터리 방전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ㅠㅠ

 

일단 베터리 방전내용은 없으니 제네레이터 문제는 아닌거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기본적으로 제네레이터 점검을 하려면 시동을 걸고 아이들링 상태에서 13.8V 이상 전압이 올라와 주어야 하며,

 

스로틀 개방시 최대 14.5V까지의 전압변동이 있어야 하지만 14.5V 이상 전압이 많이 올라갈경우 과전압이 발생되는것이라

 

레귤레이터 고장일 확률이 높아집니다...

 

레귤레이터는 제네레이터에서 올라오는 전기가 엔진속도에 따라 과전압이 되었을때 더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일정전압

 

이하로 내려주는 역할을 하는게 레귤레이터 입니다..

 

바이크 같은 경우 간단하게 레귤레이터를 점검하려면, 얇은 장갑을 낀 손으로 레귤레이터에 손을 댔을때 미지근하면

 

정상이고, 손을 띌정도로 뜨겁다면 이상이 있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여기서 한가지 더 중요한것이 있습니다..

 

제네레이터는 교류전압을 만들어내지만 우리가 타는 차량은 직류전압이므로 교류를 직류로 변환시켜주는 장치가

 

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것은 렉티파이어라고 하며, 정류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무쪼록 이정보가 도움 되셨으면 하며, 할아버지 아롱이 이쁘게 새생명을 주시길 바래요^^

 

그럼 섭스는 이만^^